아, 온페이지 SEO 최적화!
'구글이나 티스토리 내 블로그 왜 이렇게 방문자 수가 적지?' 하고 고민하던 중,
문득 깨달았다.
이 작은 블로그가 사람들의 눈에 띄도록,
온페이지 SEO를 어떻게 해야 할지 정말 머리가 아프다.
근데 뭐,
머리 아픈 김에 이렇게 블로그라도 써보자.
키워드 선택부터 제대로.
아,
진짜!
무턱대고 글 쓰는 나를 탓해.
키워드 선택 없이 그냥 글을 막 써대면 뭐하나.
남들이 찾지도 않는 주제라면,
그 시간에 그냥 침대에서 낮잠이나 자는 게 낫지.
그래서 키워드 리서치라는 걸 시작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같은 툴로 사람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봤다.
'고양이 키우는 법' 같은 인기 키워드를 발견했다.
근데 이런 나는,
키워드 리서치만 3시간 했었다는 거..
제목은 강렬하게.
제목이 중요하다는 건 다들 알거라 생각한다.
근데 이게 얼마나 중요한지 몰랐던 나는 참..
아니 알고 있다고 착각했을수도 있다.
이제는 제목 하나도 신경 써서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법을 알았다고나 할까.
'고양이 키우기 꿀팁'보다는 '고양이 키우기: 초보자도 할 수 있는 10가지 꿀팁'이 훨씬 클릭을 유도하더라.
뭐 사실상 둘 다 뻔하긴 하지만 그 뻔함에서 덜 뻔할 걸로 선택해야 한다.
숫자가 들어가면 더 좋다,
왜냐면 사람들은 확실에 가깝거나 리스트를 좋아하니까.
메타 태그는 필수다.
솔직히,
메타 태그가 뭐냐고 묻는다면,
예전의 나는 '그게 뭔데?' 했을 것이다.
이제는 메타 태그 없이는 글을 못 쓴다.
메타 태그는 검색엔진이 우리 글을 잘 이해하게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다.
제목과 설명에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넣어주면,
검색 결과에서 우리 블로그가 더 잘 보이게 된다.
검색엔진도 우리 글을 잘 봐야 하니까,
메타 태그를 꼼꼼하게 작성하는 게 중요하다.
내가 쓰고 읽어봐도 부자연스럽거나 부담스럽지 않으면 되는 정도.
이미지 최적화는 이렇게 하는 걸로.
텍스트만 줄줄이 쓰면 독자들이 지루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도 신경을 쓰면서 해야한다.
그런데 이미지에도 SEO가 필요하다는 사실,
알았을까?
이미지 파일 이름에 키워드를 넣고,
alt 태그에도 키워드를 넣어주면,
검색엔진이 이미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MG1234.jpg' 대신 'cute-cat-tips.jpg' 이렇게.
게다가 alt 태그는 시각장애인 분들에게도 유용하다는 거.
즉, 텍스트와 사진과 영상 모두 이름을 붙여주는 작업이라 생각해라.
내부 링크, 외부 링크는 친구처럼 생각해라.
혼자 노는 것도 서러운데,
블로그 글도 혼자 놀게 할 순 없다.
그래서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관련 있는 내 블로그 글을 연결해주고,
유용한 외부 자료도 링크해주면,
독자들도 좋아하고 검색엔진도 좋아한다.
예를 들어,
'고양이 먹이 주는 법' 글에 '고양이 건강 관리 팁' 글을 링크해주는 식이지.
이러면 독자들이 내 블로그에 더 오래 머물게 되니까.
물론 외부 링크보단 내부 나의 다른 글의 링크를 붙여주는 게 더 좋다.
모바일 최적화는 필수!
요즘 누가 PC로만 웹서핑하냐고?
나도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으로 블로그를 많이 본다.
그러니 모바일 최적화는 필수다.
반응형 디자인을 적용해서,
어떤 기기에서도 우리 블로그가 예쁘게 보이게 해야 해야 한다.
이러면 독자들이 더 편하게 글을 읽을 수 있으니까.
콘텐츠는 왕.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콘텐츠.
아무리 SEO를 잘해도,
내용이 부실하면 아무 소용 없다.
그래서 나는 정말 정성 들여 글을 쓰려고 노력하곤 있다.
유익하고 재미있는 글을 쓰면,
자연스럽게 독자들도 늘어나고,
검색엔진도 좋아하게 된다.
내가 주로 쓰는 팁은,
독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미리 생각해보고,
그에 맞춰 글을 쓰는 거.
사실 쉽진 않다.
왜냐면 내가 그거라고 생각하는 게 언제나 정답은 아니니까.
자,
물론 이 방법들이 모두 완벽하진 않지만,
열심히 해서 구글 1페이지에 올라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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